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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LO CENTER

 

 

제 6회 창의 인성 교육현장 포럼 - 홀로그램 제작과 상상력

 

2011. 2. 12

한예종 미술원의 조형예술과 홀로그래피 랩

 

목 적;

1.문화예술관련 활동
2.창의성 향상과 수업능력 강화

 

홀로그램 제작 경험을 통한 창의적 확장 교육 영역 ;

1)빛의 본질 및 특성, 시각에 관련된 학습
2)기초 광학과 물리의 이해 (간섭,회절,굴절)
3)이미지의 사실적 재현 방법
4)사물의 관찰, 인지의 논리적 이해
5)입체적 관점의 새로운 인식
6)미적 구성과 창조적 상상력 유발

 

 

과학과 예술이 융합된 홀로그래피(레이저 입체 이미지)제작 실습

 

이주용(미술원 조형예술과 교수) / 김지연 (조교)

보조강사 ; 변재언(전문사), 이경(전문사), 정보경(전문사), 이새미(전문사)
장소; 미술원 125호 홀로그래피 랩
인원; 20명
시간; 2011년 2월 12일 (오후 2;00-4;50분)


오후 2;00 -2;40 ; 기초 홀로그래피 (슬라이드 설명 및 영상자료)
오후 2;40-3;00 ; 반사식(데니슈크타입)홀로그램 제작 DEMO
오후 3;00-4;50 ; 개별 홀로그램 작업 (2인1조/ 2 광학 테이블 동시 작업)

 

홀로그래피는 1976년 데니스 가보(헝거리 태생 영국의 물리학자) 박사가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면서 현재까지 과학과 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전되고 있다.
60년대 꿈의 빛이라 불리는 레이저의 발명은 미술의 새로운 장르로 확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현대미술에 있어서 빛은 물감의 성질과 같은 맥락으로 조형영역에서 형상화하는데 중요한 재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지점에서 최근 발전되고 있는 입체영상은 3차원적 재현, 그리고 공간성이라는 관점에서 시지각의 변화에 중심적 역할을 한다.

 

홀로그래피 랩 실습 프로그램은 홀로그램 제작을 직접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서 레이저에 의한 빛의 특성을 쉽게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 되었다. 기초 광 물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으며 조형 예술적 구성에 있어서 공간성과 3D의 개념을 표현하여 동시에 시각화에 대한 교육을 기초과학과 예술이 혼합된 형식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문제는 3시간의 시간적 한계가 있어서 분명 제한적인 영역만 논의될 것이다.

 

1) 홀로그래피 간략한 소개
2 )빛 과 레이저
3) 빛의 특징 (회절, 굴절 그리고 간섭)
4) 필름 과 현상
5) 기록과 재생

 

참고 ; 홀로센터 ; http://www.holocenter.or.kr

 

Reference ;
1. 현대 홀로그래피 - 마틴 리챠드슨 저, 이주용 옮김
2. 홀로그램 우주 - 마이클 탤보트, 정신세계사, 이균형 옮김
3. 전자시대의 예술 - 프랑크 파퍼, 삼경출판사, 이주용 옮김
4. Holography Handbook - Ross Book 출판사, Fred Unterseher
5. 물리학의 이해 - 북스힐, 조영석
6. 광학 - 상학당, 장 경애 지음
7. 레이저와 영상 - 다쓰오까 시즈오 저, 겸지사, 조재철,김명욱 역
8. The Art of Light Space - ABBE VILLE press, Jan Butterfield
9. 광학 - 문영당, 이상수, 권영대, 김영함 공저
10. Home Made Holograms - Macgrow, John Lovine
11. 레오나르도 저널 - 레오나르도 저널
12. Holography Market Place - Ross Books

 

 

* 워크샵 참여 인원 명단

 

 

  강인구 (서울 양동 초등학교 교사) / 김선덕 (서울 용마 초등학교 교사)

 

  김용남 (경북 포항 여자 전자 고등학교 교사) / 김윤경 (대전 버드내 초등학교 교사)

 

  김인학 (경기 풍생 중학교 교사) / 김형승 (대전 대청 중학교 교장)

 

  나옥진 (인천 인천 예술 고등학교 교사) / 박정임 (전남 여도 중학교 교사)

 

  박준석 (경북 김천 여자 고등학교 교사) / 오석구 (충북 칠성 초등학교 교사)

 

  유순식 (충남 교육청 미술 교육 연구회) / 윤혜순 (전남 안좌 중학교 교사)

 

  이미옥 (충북 단양 중학교 교사) / 이상희 (경기 권선 초등학교 교사)

 

  이은영 (서울 문덕 초등학교 교사) / 이진숙 (서울 금양 초등학교 교사)

 

  정경호 (전남 부영 여자 고등학교 교사) / 주지태 (경기 돌마 고등학교 교사)

 

  장재성 (강원 홍천 여자 중학교 교사) / 나보리 (이론과) / 송재원 (영상원)

 

 

 

 

                     

                      

 

 

                    

 

                   미사일 프로젝트 (한예종 미술원 홀로그래피 전공 전문사 정보경.)

 

 

 

                    

 

                        cocoon (한예종 미술원 홀로그래피 전공 전문사 이새미.)

 

 

 

 

 

 

 

 

반사식(데니슈크 타입) 홀로그램 제작 과정

 

 

 

 

1. 레이저의 전원을 30분 정도 켜 두어서 출력이 안정적이 되도록 한다.

 

 

 

 

 

 


 

 

 

2. 레이저의 빔이 오브제의 중심에 오도록 조정 합니다.

 

 

 

 

3. 오브제가 진동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 시켜 줍니다.

 

 

 

 

4. 노출계로 광량을 측정 합니다.

(오브제 상에 빛이 고르게 분포되었는지 관찰하고 가장 밝은 부분의 광량을 측정 합니다.)

 

 

 

 

5. 오브제 위에 유리를 덮고 필름을 부착할 위치를 표시합니다.

 

 

 

 

6. 유리판에 필름을 부착합니다.

(이 과정부터 필름은 어두운 조건에서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인덱스 매칭 오일을 사용해서 이중 간섭패턴을 방지합니다.

 

 

 

 

7. 오브제 위에 필름의 감광유제면이 서로 마주하도록 위치 시킵니다.

 

 

 

 

8. 미세한 진동을 없애기 위해 안정 시간(5-10분)을 줍니다.

 

 

 

 

9. 셔터버튼을 눌러 노출을 줍니다.

 

                  

 

 

 

10. 노출이 끝나면 유리판에 부착한 필름을 떼어 냅니다.

 

 

 

 

11. 현상을 진행 합니다.

 

 

* 현상 (사용약품: CW-C2) : CW-C2 Part A 와 Part B 를 1:1 비율로 섞습니다.

필름에 약품이 고루 작용하도록 2분 30초 간 연속 교반 합니다.

 

 

* 수세 : 현상이 끝나면 필름표면에 뭍어 있는 약품을 제거합니다.

현상 후에는 필름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농도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하여 현상 진행 정도를 파악 합니다.

 

 

* 표백 (사용약품 : PBU Amidol) : 필름에 표백액이 고루 작용하도록 완전히 투명해 질 때까지 연속 교반합니다.

 

 

 

* 수세 : 필름에 뭍어 있는 약품과 오일 성분을 제거 합니다.

 

 

* 필름 표면의 물기를 제거한 후 건조 합니다. (먼지 없는 곳에서 자연건조를 권장합니다.)

 

 

 

 

12. 건조 후, 홀로그램 상을 확인하고 제반 데이터(날짜, 필름종류, 노출시간, 사용약품 등)를 기록합니다.

 

 

 

 

13. 필름의 뒷면에 검정색 락커로 검게 칠하고 완전히 건조시키는 과정을 거쳐, 홀로그램 상이 더욱 잘 보일수 있도록 합니다.

 

 

 

 

14. 완성된 홀로그램 입니다.